와챠의 우당탕탕 코딩 일기장
[유니티] 스파르타 코딩 : 게임 개발 - 1주차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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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 한 것
- 유니티 초기 설정(레이아웃)
1, Windows → Layouts → 2 by 3
2, Project → One Column Layout
3, Windows → General → Console
- 게임 오브젝트 왼/오른쪽 움직이기
오늘 배운 것 정리
- Monobehavior를 상속받으면 게임 화면에 게임 오브젝트를 붙일 수 있게 된다.
- 게임 오브젝트 = Transform + Component
- Transform : 오브젝트의 크기, 위치, 회전을 나타냄
- Component : 추가 기능을 담당함
- .unitypackage 확장자 파일 import 하기 :
- Asset → Import Package → Custom Package 로 import
- 또는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import
- 오브젝트에 중력을 적용되게 하기 : AddComponent -> Ridgidbody2D 추가
- Ridgidbody2D : 물체의 중력, 질량 등 물리적 요소를 정해줌
- 충돌 체크 하기 : AddComponent -> Box Collider 2D 추가
- 추가하면 초록색 둘레 선이 생기는데, 이 선에 닿으면 충돌된 것으로 체크함
- 실제 오브젝트 크게보다 작게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
- C# 파일 추가하기(.cs) : AddComponent에서 클래스명 적고 New script 클릭
- 키보드 움직여서 게임 오브젝트 움직이기 : CharacterMove.cs 만들기 -> Rigidbody2D, Transform 변수 만들고 유니티 내에 추가된 칸(변수명 옆의 칸)에 컴포넌트를 드래그 앤 드롭 후 코드 짜기
- 카메라가 주인공 따라가게 하기 : MainCamera를 주인공 오브젝트 아래에 놓는다.
- 아래로 놓는다 => 부모-자식 관계,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를 따라가게 된다.
- Prefab 파일 안의 내용들을 수정하면 모든 곳에 적용된다.(약간... 부모 클래스같은 느낌)
- 다른 곳에 드래그 앤 드롭 한 게임 오브젝트들 수정하면 거기서만 변경됨
오늘이 그나마 시간이 좀 있는 날이라 얼레벌레 들었다.
초반이라 그런지 전혀 어렵진 않았음!!
내가 전공자이기도 하고... 전공에서 C#은 아직 안 배웠지만
다른 언어들을 많이 접해봐서 C# 내용도 친근하게 접할 수 있었다.
초보자분들이 듣기엔 좋을 듯
그리고 비쥬얼 스튜디오 오랜만에 사용해봐서 반가웠음~~~
또... 드래드 앤 드롭 형식이 사용되는 게 신기했다....!
(안드로이드 스튜디오처도 처음에 그래서 신세계였음)
왼쪽, 오른쪽 움직이는 것도 어렵지 않았고지금 2D 게임을 만드는데 3D 게임은 어케 만드는지 더 궁금해졌음이거랑 비슷할 거 같음...!!!!!! 재밌겠다
아 숙제도 어려울까봐 걱정했는데 짱 쉽고 해답 코드도 제공해줘서 걱정 안 해도 될듯ㅎ.ㅎ
+) ^^ㅋㅋㅋ 최고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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