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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Android/Kotlin]Udemy 강의 정리: #8: App Architecture with Android Jetpack(1) (UI Layer, Data Layer) 본문

코딩 일기장/Android(Kotlin)

[Android/Kotlin]Udemy 강의 정리: #8: App Architecture with Android Jetpack(1) (UI Layer, Data Layer)

minWachya 2022. 6. 15. 18:5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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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
  1. 시작하기 전에
  2. UI Layer란?
  3. ViewModel의 데이터 관리 방법
  4. Data Layer란?
  5. UI Layer 구현법
  6. Data Layer 구현법
    1. ViewModelFactory
  7. 정리

1. 시작하기 전에:

아키텍처: 변경하는데 드는 비용과 관련. (공식문서) << 꼭 읽고 이해하기!!

앱 구성요소에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나 상태를 저장해서는 안 되며 앱 구성요소가 서로 종속되면 안 됩니다.

=> 그러면 어케 앱 설계하라는 거야!?

==> 관심사 분리를 위해 레이어 2개로 나누기

  1. UI Layer: 화면에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표시
  2. Data Layer: 앱의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하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노출


2. UI Layer란?

UI Layer: 화면에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표시함 + 데이터가 변할 때마다 변경사항을 반영.

 

UI 레이어는 다음 두 가지로 구성됨

  1. UI elements: 화면에 데이터를 렌더링함
  2. State holders: 데이터를 보유하고 이를 UI에 노출하며 로직을 처리함

 

State holder에 ViewModel이 사용되는데, 이때 ViewModel이란?

ViewModel:

액티비티는 상태가 다양한 반면, ViewModel은 생성 이후 같은 상태를 가짐

== 같은 데이터 유지하기 때문에 액티비티의 상태가 어떻든 같은 데이터 불러올 수 있음

=> ViewModel을 State holder로 사용할 수 있음


3. ViewModel의 데이터 관리 방법

LiveData와 함께 사용됨

주석에 설명!!

 

MyViewModel.kt

class MyViewModel : ViewModel() {
	// user 객체: MutableLiveData객체를 생성 + lodeUser 사용해서 데이터 로드
    // by laze 사용: MyViewModel 생성 시 초기화되지 않음(자세한 설명 아래에)
    private val users: MutableLiveData<List<User>> by lazy {
        MutableLiveData<List<User>>().also { loadUsers() }
    }

	// 위의 users 변수 그대로 리턴 + 데이터 타입을 LiveData로 변경
    fun getUsers(): LiveData<List<User>> { return users }

	// Data layer의 Repository에 데이터 요청
    private fun loadUsers() {
        // Do an asynchronous operation to fetch users.
    }
}

/*
MutableLiveData와 LiveData의 차이는 수정 가능/불가능
*/

+ by lazy란?: 클래스가 생성될 때가 아니라 최초 호출 시에 초기화 되는 예약어

 // by lazy: 클래스가 생성될 때 함께 초기화 되지 않고, 최초 호출 시 초기화됨.
 // => 최초에 초기화된 값 계속 재사용
 // 언제 사용? 초기화 비용 많이 드는 연산이지만, 이를 계속 재사용하는 경우
 val lazyValue: String by lazy {
 	println("초기화")
    "ㅎㅇ"
 }
 
 fun main() {
 	println(lazyValue)	// lazyValue 초기화됨, "초기화" 출력되고 lazyValue에 "ㅎㅇ" 저장됨
    println(lazyValue)	// 저장된 "ㅎㅇ" 출력
 }
 
 // 실행 결과:
 // 초기회
 // ㅎㅇ
 // ㅎㅇ

Activity, Fragment에서 ViewModel 참조 방법

class My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
   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	// MyViewModel 객체 생성해야 함.
        // 아래 코드는 by viewModels() 이용해서 ViewModel 객체 생성함
        // by viewModels() 호출하려면 라이브러리 추가해야 함(activity-ktx artifact)
        /* (ktx: kotlin 개발자들을 위해 기존 Android SDK가 지원하던 기능에
        	 수신 객체를 확장하는 코틀린 문법을 적용해서
        	 해당 객체가 호출할 수 있는 함수화 속성 추가한 라이브러리) */
        // getUsers 호출해서 user에 대한 정보 얻고 +
        // user의 데이터 변경에 대해 알림 받는 observe 메서드 호출
        val model: MyViewModel by viewModels()
        model.getUsers().observe(this, Observer<List<User>>{ users ->
            // update UI
        })
    }
}

 


4. Data Layer

Data Layer는 0개부터 여러 개의 데이터 소스를 각각 포함할 수 있는 저장소로 구성됨.

앱에서 처리하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마다 저장소 클래스를 만들어야 함

 

화살표는 종속 관계를 뜻함: Repository는 Data Soutce로부터 데이터 받음

 

 


 

5. UI layer 구현

1. ui 패키지 생성(ui 렌더링 당담하는 파일 담는 곳)

 

2. ViewModel 클래스 생성하기

  • Fragment는
    • life cycle에 맞춰 layout을 inflate하는 책임만 가지게 하기
    • ViewModel의 데이터를 받아서 view에 할당하는 코드만 남기기
// home 화면 그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의 state holder 역할
class HomeViewModel(private val homeRepository: HomeRepository): ViewModel() {
    // 외부 접근 불가 변수: _로 시작
    private val _title = MutableLiveData<Title>()
    val title: LiveData<Title> = _title

    private val _topBanners = MutableLiveData<List<Banner>>()
    val topBanners: LiveData<List<Banner>> = _topBanners
    // 데이터 요청
    fun loadHomeDate() {
        val homeData = homeRepository.getHomeData()
        homeData?.let { homeData ->
            _title.value = homeData.title
            _topBanners.value = homeData.topBanners
        }
    }
}

 

3. Fragment에서 by viewModels() 사용 위해 라이브러리 추가

implementation("androidx.collection:collection-ktx:1.2.0")

 

3. Activity나 Fragment에 viewModel 객체 생성하고 observe 연결하여 data 관리

private val viewModel: HomeViewModel by viewModels()
// 데이터 변경 시 어떤 처리하리는 Fragemnt가 구현
viewModel.title.observe(viewLifecycleOwner) { title ->
    // view 업데이트
    toolbarTitle.text = title.text
    GlideApp.with(this@HomeFragment)
        .load(title.iconUrl)
        .into(toolbarIcon)
}
viewModel.topBanners.observe(viewLifecycleOwner) { banners ->
    viewpager.adapter = HomeBannerAdapter().apply {
        submitList(banners)
    }
}

 

4. Adapter생성해서 Adapter에서 ViewModel에 data bind하기

: layout.xml의 <data> 태그 안에 사용된 data bind하기 < 다음 게시글 참조

<data>
    <variable
        name="title"
        type="com.example.shoppi.model.Title" />
</data>
// ListAdapter: 데이터의 리스트 받아서 순차적으로 viewholder와 바인딩함.
// 레이아웃 유지한 채로 데이터만 업데이트
// BannerDiffCallback: 스크롤 변경됨에 따라서 데이터 변경 확인하고 업데이트
class HomeBannerAdapter(): ListAdapter<Banner, HomeBannerAdapter.HomeBannerViewHolder>(BannerDiffCallback()) {
    private lateinit var binding: ItemHomeBannerBinding

    override fun onCreateViewHolder(parent: ViewGroup, viewType: Int): HomeBannerViewHolder {
        binding = ItemHomeBannerBinding.inflate(LayoutInflater.from(parent.context), parent, false)
        return HomeBannerViewHolder(binding)
    }

    override fun onBindViewHolder(holder: HomeBannerViewHolder, position: Int) {
        holder.bind(getItem(position))
    }

    inner class HomeBannerViewHolder(private val binding: ItemHomeBannerBinding): RecyclerView.ViewHolder(binding.root) {
        fun bind(banner: Banner) {
            binding.banner = banner
            binding.executePendingBindings()
        }
    }
}

// BannerDiffCallback: 스크롤 변경됨에 따라서 데이터 변경 확인하고 업데이트
// Banner 객체가 같은지 다른지 체크 기준 정하기
class BannerDiffCallback: DiffUtil.ItemCallback<Banner>() {
    // 제품 id 같으면 같은 제품
    override fun areItemsTheSame(oldItem: Banner, newItem: Banner): Boolean {
        return oldItem.productDetail.productId == newItem.productDetail.productId
    }
    // 제품 id도 같을 때 다른 내용들도 모두 같은지?(업데이트 되었을 수도 있으니까)
    override fun areContentsTheSame(oldItem: Banner, newItem: Banner): Boolean {
        return oldItem == newItem
    }

}

6. Data Layer 구현

1. repository 패키지 생성

 

2. repository > HomeDataSource.kt 인터페이스 생성

왜 interface??: Data Source는 여러 유형이 있을 수 있기 때문

interface HomeDataSource {
    fun getHomeData(): HomeData
}

 

3.repository > HomeAssetDataSource 클래스 생성: HomeDataSource의 구현체

class HomeAssetDataSource(private val assetLoader: AssetLoader) : HomeDataSource {

    private val gson = Gson()

    override fun getHomeData(): HomeData? {
        return assetLoader.getJsonString("home.json").let { homeJsonString ->
            gson.fromJson(homeJsonString, HomeData::class.java)
        }
    }
}

 

4. repository > HomeRepository.kt 클래스 생성

: Home 화면에서 보여줄 데이터를 HomeAssetDataSource를 사용해 실제로 가져오고 반환함

class HomeRepository(private val assetDataSource: HomeAssetDataSource) {

    fun getHomeData(): HomeData? {
        return assetDataSource.getHomeData()
    }
}

 

5. HomeFragment.kt에서 ViewModel 객체 생성하고 observe 달고 data 변경 관리하기

+ by viewModels을 다른 생성자로 생성하는 법: ViewModelFactory를 구현한 객체 전달하기

 

1. ui 패키지에 ViewModelFactory.kt 생성

 

class ViewModelFactory(private val context: Context): ViewModelProvider.Factory {
    // HomeViewModel 생성하고 반환하기
    override fun <T : ViewModel?> create(modelClass: Class<T>): T {
        // HomeViewModel 타입인지 검사
        if (modelClass.isAssignableFrom(HomeViewModel::class.java)) {
            // 의존성 관리: 'Hilt' 라이브러리 사용할 수도 있음
            val repository = HomeRepository(HomeAssetDataSource(AssetLoader(context)))
            return HomeViewModel(repository) as T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throw IllegalArgumentException("Failed to create ViewModel: ${modelClass.name}")
        }
    }
}

 

변경 전:

private val viewModel: HomeViewModel by viewModels

변경 후:

private val viewModel: HomeViewModel by viewModels { ViewModelFactory(requireContext()) }

7. 정리

  • AData: data class
  •  ui
    • AAdapter: layout의 <data>에 사용된 data bind하기
    • AViewModel: LiveData 관리, 인자로 받은 ARepository로 AData 불러와서 LiveData에 data 할당
    • AFragment(AActivity): AViewModel을 생성하고, observer로 data의 변경을 관리함
  • repository
    • ADataSource: interface, AData 가져오는 함수 가짐
    • ARemoteDataSource: ADataSource를 구현한 객체, AData 가져오는 구체적 함수 구현
    • AReposity: 인자로 ARemoteDataSource를 받고 ARemoteDataSource의 함수 사용해 실제로 AData 얻고 반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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